스위시맥스4 스크립트기초 예제01
1. 스크립트(Script)란?
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스위시를 제어하는 것이다.
2. 이름의 설정
무비클립(Movie Clip)이 이름(Instance Name)을 가질 수 있다.
3. 무비클립 만들기와 경로표시 하기
개체생성(이미지, 쉐입, 텍스트 등) 후 무비클립으로 변환한다.
부모 무비클립의 경로(경로 : 주소+이름)를 따른다.
Main Timeline = Stage = _root
ex) 스테이지에 사진을 하나 가지고 와서 image라는 이름으로 무
비클립을 만들었다면 주소는 _root.image라고 한다.(. : ~에, ~에
속한) 절대주소방식과 상대주소방식이 있다.
4. 메서드(Method)란?
무비클립을 제어하는 수단, 방법
ex) stop(), play(), gotoAndStop(), gotoAndPlay(), nextFrame(), prevFrame() 등
사용법 : 무비클립 경로명.메서드 ex)_root.image.stop()
5. 기본적인 버튼 이벤트 스크립트 형식
- on (press) { // on : 버튼 이벤트 핸들러, press : 버튼 이벤트중 하나
_root.image.stop(); // 메인타임라인에 이미지 무비클립을 멈춰라 ; 한문장 끝
} // 중괄호로 시작해서 중괄호로 닫는다.
6. 예제01에서 사용한 스크립트
재생 : on (press) {
_root.cat.play();
}
- 정지 : on (press) {
_root.cat.stop();
}
- 다음 : on (press) {
_root.cat.nextFrame();
}
- 이전 : on (press) {
_root.cat.prevFrame();
}
7. Outline 패널에서 cat 무비클립을 1번 더 무비클립으로 묶었을 때
버튼스크립트(이름 : cat2)
- 재생 : on (press) {
_root.cat2.cat.play();
}
- 정지 : on (press) {
_root.cat2.cat.stop();
}
- 다음 : on (press) {
_root.cat2.cat.nextFrame();
}
- 이전 : on (press) {
_root.cat2.cat.prevFrame();
}
8. Outline 패널에서 cat 무비클립을 언그룹 했을 때 버튼스크립트
- 재생 : on (press) {
_root.play();
}
- 정지 : on (press) {
_root.stop();
}
- 다음 : on (press) {
_root.nextFrame();
}
- 이전 : on (press) {
_root.prevFrame();
}
script 기호
=:대입하시오
==:같다 (현재상태를 말함)
&&?(and):그리고
ll(or:또는)
'경치와 사진 > 참고자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노란 리본 (0) | 2014.05.02 |
---|---|
터키여행 700 x 333 (0) | 2014.04.29 |
사랑의 시 (침몰사건) (0) | 2014.04.24 |
marathon & sogo (0) | 2014.04.15 |
La Novia - Tony Dallara (0) | 2014.04.11 |